코드 그라데이션
싱글톤 패턴 본문
싱글톤 패턴
SingletonService
package inflearn.spring_core.singleton;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//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// 자기자신을 내부에 딱 하나 가지고 있는 상황인 것. <- 참조를 넣어놓는다.
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//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
//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return instance;
}
//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
private SingletonService() {
}
public void logic() {
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}
}
싱글톤 패턴 사용하는 테스트
SingletonTest 에 추가
package inflearn.spring_core.singleton;
import inflearn.spring_core.config.AppConfig;
import inflearn.spring_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DisplayNam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.assertThat;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/**
* Ctrl + Shift + enter => (); 이거까지 한 번에 입력됨
*/
@DisplayName("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
@Test
void pureContainer() {
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//1. 조회: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2. 조회: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
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//참조값 서로 다름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// 두 개가 서로 다름을 검증
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
//cf. 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EqualTo(memberService2);
}
// 추가!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//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//new SingletonService();
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// singletonService1 == singletonService2
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singletonService1.logic();
}
}
-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.
-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cf. 에러 나는 상황
참고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
선택했다.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 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
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수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.
스프링 컨테이너를 쓰면
얘가 기본적으로 모든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어서 관리를 해준다. (뒤에 다룸)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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