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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글톤 패턴 본문

Spring/핵심 원리 구현

싱글톤 패턴

완벽한 장면 2024. 1. 26. 00:27

싱글톤 패턴

 

 

SingletonService

package inflearn.spring_core.singleton;
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    //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    // 자기자신을 내부에 딱 하나 가지고 있는 상황인 것. <- 참조를 넣어놓는다.
  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
    //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
    //  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   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
    //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
    private SingletonService() {
    }

    public void logic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    }
}

 

 

 

 

싱글톤 패턴 사용하는 테스트

SingletonTest 에 추가

package inflearn.spring_core.singleton;

import inflearn.spring_core.config.AppConfig;
import inflearn.spring_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DisplayNam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.assertThat;
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
    /**
     * Ctrl + Shift + enter => (); 이거까지 한 번에 입력됨
     */
    @DisplayName("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
    @Test
    void pureContainer() {
        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
        //1. 조회: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
        //2. 조회: 호출할 때마다 객체를 생성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
        //참조값 서로 다름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
        // 두 개가 서로 다름을 검증
        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
//cf.        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EqualTo(memberService2);
    }
    
    // 추가!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   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        //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        //new SingletonService();

        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
        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
        //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
        // singletonService1 == singletonService2
        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        singletonService1.logic();
    }

}
  • private으로 new 키워드를 막아두었다.
  • 호출할 때 마다 같은 객체 인스턴스를 반환하는 것을 확인할 수 있다.

실행 결과

 

 

cf. 에러 나는 상황

 

참고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 
         선택했다.

 

싱글톤 패턴을 적용하면 고객의 요청이 올 때 마다 객체를 생성하는 것이 아니라, 

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 사용할 수 있다. 

하지만 싱글톤 패턴은 다음과 같은 수 많은 문제점들을 가지고 있다.

 

스프링 컨테이너를 쓰면
얘가 기본적으로 모든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어서 관리를 해준다. (뒤에 다룸)
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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